록빠 공식 카페
 Home > Save Tibet > 티벳 소식

티베트 고원의 빙하와 우리의 삶 <세상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되어 .

페이지 정보

작성자 티벳록빠 작성일16-12-23 12:39 조회454회 댓글0건

본문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인문교양 시리즈 아우름 열여섯 번째


환경과 생태를 이해하는 인문학적 상상력

그들(타르샌드 개발자)이 와서 땅을 갖고 싶다고 하더군요. 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우리는 땅이 우리를 소유한다고 생각하니까요. 우리는 이 땅의 손님일 뿐이지요. 그래서 함께 공유할 수는 있지만 누군가에게 줄 수는 없는 거지요. 
_나오미 클라인이 내레이터로 참여한 다큐 영화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에서, 본문 62쪽

세상 모든 것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로 이어져 있다는 인문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환경과 생태 문제에 접근하는 책이다. 우리는 인식하지 못하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원인과 결과로 이어지는 다양한 관계에 놓여 있다. 이 책은 환경과 생태 문제를 이성과 논리로만 접근하기보다 나와 내 주변을 살피는 생태 감수성을 기르는 것에서 출발한다. 내가 쓰는 에너지가 티베트 고원의 빙하를 녹이는 일에 일조하는 이치, 별 생각 없이 사용하고 버린 페트병으로 생명이 위태로운 바다생물 이야기 등을 통해 환경과 생태 문제에 좀 더 깊이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무엇보다 우리를 포함해 다음 세대가 건강히 숨 쉬고, 마시고, 걸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환경과 생태 교과서다.  

 

247a251c090dee7949a243ea4b6a56a2_148246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